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장군연구센터 관계자는 “경제성 있는 고가 패류특화 단지 조성을 위해 다양한 시험연구를 추진할 계획
등록날짜 [ 2019년01월26일 18시54분 ]


부산 기장군 다양한 먹이사슬의 ,균형적 패류자원개발 왕우럭조개 종자 시험방류 바다해역 기상관계로 연기… 1월26일(토)부산 기장군 장안읍 길천, 임랑해역 일원에 왕우럭조개 종자를 시험 방류할 예정이었지만 바다기상 관계로 1월 30일(수)오전 9시 30분으로 변경되었다. 26일(토) 오전 9시 30분 매서운 겨울 추위에도 불구하고 기장군 장안읍 길천항 방류 해역에, 오규석 기장군수님과 사모님, 황운철 기장군의회 의장님, 성경미 부의장님, 김대군 의원님, 김정우 전)기장군 의장님, 기장군 해조류육종융합연구 센터 소장님, 기장군자원봉사센터 센터장님, 기장군 이장협의회 최학철 회장님과 사무국장님, 기장읍 바르게살기위원회 송성태 위원장님, 기장읍 청년연합회 김종대 회장님,장안읍 길천 어촌계장님, NGO지구환경운동연합본부 기장군지회 회원 25명 등이 참여하여 장안읍 길천항 해역 연안환경 정비를 실시했다. 한편 왕우럭조개 적정 성장방안 모색연구는 기장군(군수 오규석)이 먹이사슬 관계의 다양성을 활용해 건강한 연안 생태 환경 조성은 물론, 어업인 소득원 개발을 위한 패류자원개발 시험연구 일환으로 26일(토) 기장군 장안읍 해역 일원에 왕우럭 조개 종자를 시험 방류할 계획이었다. 해조류의 경우 광합성을 통해 산소와 영양물질을 만드는 1차 생산자 역할뿐 아니라, 해양생물의 직접적인 먹잇감이 되기 때문에 해양 생태계 에 있어서 중요한 지위에 있다. 하지만 연안해역 갯녹음 현상(백화현상)으로 해조류 서식 공간이 위협 축소되고 있으며, 현재 어업인들의 중요한 소득원이 되는 전복은 해조류를 먹이로 하기 때문에 해조류 서식지 확대에 위협이 되는 실정으로, 건강한 해양생태계 유지는 물론 어업인 소득원 개발을 위한 다양한 먹이 사슬의 패류자원 개발은 시급한 입장 이었다. 이에 기장군 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기장군연구센터) 에서는 기장의 우수한 해양환경을 활용하여, 해조류 이외에 유기물을 섭식하는 왕우럭, 개조개 등을 대상으로


2023년까지 총사업비 8억원을 투입해, 기장 전 연안해역을 중심으로 해양저질 여건개선, 종자 크기, 방류 시기, 방류밀도 등, 방류 조건별 다양한 해역 실험을 통한 지속적인 시험 연구로 기장 연안 해역의 해조숲을 보호하고, 어업인들의 새로운 소득품종 개발에 집중, 효율적 자원 조성 방안을 마련해 패류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왕우럭조개는 진판새목 개량조개과의 연체동물로 살을 일부 껍데기 밖으로 내놓고 다니는 대형패류로, 우리나라와 일본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조간대에서 수심 20m 사이의 사니질 밑에 서식하며, 감칠맛이 있고 씹는 맛이 좋아 인기가 많은 품종이다. 일본명인 ‘미루쿠이’는 껍질에 ‘미루’라고 하는 해조류가 자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특히 우리나라 부산·여수·울산·속초·강릉·포항·경주·영덕· 울진·울릉에서는 ‘부채조개’라 부르며 인천에서는 ‘주걱 조개’ 거제에서는 ‘껄구지’라고도 불린다. 왕우럭 조개는 한 마리당 최소 1만원에서 2만원을 호가 하는 경제성 있는 명품 조개로, 기장군에서는 2014년부터 어업인, 패류전문가 등의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기장 연안 해양 상황에 맞는 체계적 성장연구를 위해 국립수산과학원과 협의를 거쳐 종자 크기 10㎜ 수준의 왕우럭조개 2만 미를 시험 방류하는 것이다. 이번 방류는 NGO지구환경운동연합본부 기장군지회, 지역주민 등 30여명이 동참하며, 왕우럭조개 종자 방류뿐 아니라 해양쓰레기 수거 등 연안 환경정비를 병행 실시한다. 민간단체 등의 적극적 참여로 건강한 연안 생태 조성을 위한 공감과 다시금 해양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기장군연구센터 관계자는 “경제성 있는 고가 패류특화 단지 조성을 위해 다양한 시험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특화단지 조성시 지역어업인 소득 증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에 상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부산시=휴먼누리신문】김순종 기자
올려 0 내려 0
김순종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탐사]부산시 "산림조합원 임야 1평 자격" 제도 개선시급. (2019-02-11 19:32:54)
기장군민을 우롱하고 무시한 철새 정치인 경계발령! (2019-01-19 11:49:59)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