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 수립을 위한 시민의견 조사 결과 발표
등록날짜 [ 2019년07월12일 10시36분 ]

대구시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시민의 뜻을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에 담아내기 위해 지난달 실시했던 시민의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앞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 수립을 위해 사전조사, 의견수렴, 의견정리 체계로 구분해 시민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히며, 그 첫 단계인 ‘사전조사’ 절차로 6월 7일부터 14일까지 8일간 대구광역시 스마트보팅 시스템을 통해 시민의견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 신청사의 건립 비전과 컨셉, 키워드 도출을 위해 실시된 이번 조사는  4가지 설문 문항*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시민들의 답변을 수집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1,494명이 응답하였고 이 중 55개의 중복 및 무응답 자료를 제외한 응답 자료는 1,439개 이다.

    *설문문항 : ① 대구시청은 시민들에게 어떤 공간(이미지)이었으면 좋겠습니까?
                ② 미래의 대구시청은 어떤 형태와 모습의 건축물이길 원하십니까?
                ③ 미래의 시청사에는 공공업무기능(시청사 고유 기능) 외에 어떤 기능과 시설이 추가로 도입되면 좋겠습니까?
                ④ 대구시 신청사는 어느 지역의 시청처럼 건립되었으면 좋겠습니까?(국내외 사례, 참고할만한 건축물 추천)
□ 조사 결과, 시민들은 신청사에 대해 대비되는 이미지까지도 포함한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민들이 원하는 신청사 공간의 이미지는 ▲상징․랜드마크․명소라는 이미지와 ▲휴식․문화․공원이라는 이미지 ▲친근․함께․접근․소통․편안이라는 이미지로
    크게 세 그룹으로 분류가 가능했다.

 ○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문화, 교육, 편의 등 복합적인 기능을 원하고 청사 건축물 안에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밖에서의 기능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 결과에서 도출된 관심 키워드들은 16일 오후 7시, 대구그랜드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대구시 신청사’를 주제로 개최되는 대구시민원탁회의에 보고되어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원탁회의에서는 건립 비전과 컨셉, 도입 시설과 공간 제안 등에 대한 시민의견들이 좀 더 구체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김태일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장은 “이번 시민의견 조사에서 대구시민이 원하는 신청사의 희미한 첫 그림이 그려졌다”고 평가한 뒤, “시민원탁회의에서 시민들의 상상력으로 이 그림이 좀 더 선명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구시 신청사는 오직 시민의 뜻에 따라 만들어 나갈 것” 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휴먼누리 백영애 기자

올려 0 내려 0
김순종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시, 수영대회 언론지원단 운영 (2019-07-12 14:45:05)
사람 중심의 협동과 연대의 비즈니스 ‘협동조합’ (2019-07-12 10:34:49)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