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 대통령, 과거사법 통과에 "역사의 진실은 결코 숨길 수 없다"
등록날짜 [ 2020년05월21일 16시08분 ]



왜곡된 역사나 은폐된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합니다.

어제 국회에서 과거사법이 통과되며 ‘진실화해위원회’가 10년 만에 다시 문을 열고 2기 활동을 재개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사 피해자들 대부분이 고령으로, 진실 규명은 시급을 다투는 일입니다. 처벌이 목적이 아닙니다. 진실 그 자체가 목적입니다.
진실의 토대 위에서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것입니다.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입니다.

지난 1기 활동에서도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제약으로 조사가 완료되지 못했거나 미진한 사건도 있고, 국가폭력으로 인한 인권침해 사건이 추가적으로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형제복지원, 선감학원,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등과 관련한 사건이 대표적입니다.
실효성 있는 조사를 통해 감추어진 진실이 명백히 규명됨으로써 피해자들과 유족들의 오랜 고통과 한을 풀어주는 동시에 인권국가의 위상을 더욱 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형제복지원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 기회가 생긴 것에 대해 감회가 깊습니다.
이 사건이 세상에 처음 알려진 1987년, 부산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으로 진상조사 작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지만, 당시 시설이 폐쇄된 뒤여서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것에 항상 미안함과 안타까움이 남아있습니다.
2기 진실화해위원회 활동에서는 진실이 꼭 밝혀지길 고대합니다.
진실만이 아픔을 위로하고 용서와 화해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과거사 정리는 과거의 일에 매달려 분열을 일으키거나 국력을 낭비하자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수십년간 경험했듯이, 아픈 역사를 직시할 수 있어야 정의가 바로 서고 진정한 화합과 통합의 미래를 열 수 있습니다.

청와대자료제공 휴먼누리 임태관 기자

기사제보 : [smp1912@hanmail.net]

올려 0 내려 0
임태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성남시, 자가격리 무단 이탈자 고발조치.. (2020-05-21 16:16:02)
전남도, 신세계백화점과 ‘농수특산물 판로개척’ (2020-05-21 13:04:13)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